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세상에서 제일 쉬운 drawio로 플로우 차트 그리기

게임 기획서를 쓸 때 플로우 차트를 그려야 할 일이 있다면 drawio를 사용하는 것을 강력 추천드립니다. 별도의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없이 웹에서 바로 작성, 저장, 수정이 가능하며, PPT보다 훨씬 쉽고 깔끔하게 그릴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주소는 여기입니다.

 

Flowchart Maker & Online Diagram Software

Flowchart Maker and Online Diagram Software diagrams.net (formerly draw.io) is free online diagram software. You can use it as a flowchart maker, network diagram software, to create UML online, as an ER diagram tool, to design database schema, to build BPM

app.diagrams.net

 

본인의 구글 드라이브 계정에 연결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프로그램이 워낙 직관적이라 설명 없이도 잘 사용할 수 있을 테니, 필요한 기능만 가볍게 훑고 넘어가겠습니다.

 

시작하기

파일 생성

구글 드라이브 연동이 끝났다면, Create New Diagram을 눌러, 이 화면에서 파일명을 정한 뒤 Create를 선택해 주세요. Blank Diagram을 선택해도 되고 Flowchart를 선택해도 됩니다.

 

화면 비율, 크기 변경

처음에는 세로형으로 파일이 생성될텐데, 가로형이 편하다면 Paper Size에서 크기와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플로우 차트 그리기

여러 개체 선택

캔버스 위에서 마우스 드래그를 하면 드래그 영역 안에 있는 개체들이 동시에 선택됩니다. 앞으로 자주 사용하게 되실 거예요. 파일 생성할 때 Blank Diagram을 선택하지 않았다면 이렇게 예시로 그려져 있는 플로우 차트가 남아 있을 텐데, 이렇게 전체 선택해서 Delete로 지우시면 됩니다.

 

도형 그리기

왼쪽에 있는 도형들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캔버스에 그려집니다. 드래그를 이용해 도형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고, Style에서 원하는 색을 고를 수 있습니다.

 

도형에 글자 넣기

이것도 너무너무 간편합니다. 글자를 넣고 싶은 도형을 선택하고 키보드로 글자를 쓰면 바로 입력됩니다. PPT와 다르게 프로그램이 알아서 적당한 여백에 적당한 글자 크기로 작성해 주니, 똥 손이라도 예쁘고 깔끔하게 쓸 수 있지요. 또한 웹 프로그램이지만서도 웬만한 일반적인 단축키는 다 먹힙니다. 도형을 선택하고 Ctrl+C, Ctrl+V 해서 같은 모양의 도형을 쉽게 복제할 수 있지요.

 

도형 연결하기

도형들 사이를 화살표로 연결하는 것도 PPT보다 쉽습니다! 그저 도형의 가운데를 클릭하고, 연결하고 싶은 도형을 향해 드래그를 하면 됩니다.

 

라인에 글자 & 색깔 넣기

이것도 그냥 색을 바꾸고 싶은 선을 선택한 뒤, 오른쪽의 Line에서 색을 바꾸면 됩니다. 색을 지정하기 귀찮다면, 도형 색 바꾸는 것과 마찬가지로 Style에 있는 팔레트(?)를 선택하면 됩니다. 글자 역시, 글자를 넣고 싶은 선을 선택한 채로 키보드를 치면 됩니다. 헐 너무 쉽다!!

 

도형 & 선 굵기 변경하기

이것도 Line쪽에 있는 숫자를 바꿔 주면 됩니다. 기본 선은 너무 얇아서, 저는 항상 마지막에 전체 선택 (Ctrl+A)을 한 뒤, 라인 굵기를 2로 바꿔주는 편입니다.

 

저장 및 배포

저장

File > Save를 누르면 작업 상태가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됩니다. 기획서 문서에 넣을 수 있는 형태가 필요하다면 Export as > PNG나 JPEG를 통해 사진 파일로 저장하면 됩니다.

 

배포

플로우 차트를 PPT로 그리는 이유는 아마 현업에서 하나의 기획서를 여러 사람이 손봐야 하거나, 다른 담당자에게 인수인계할 때, 인수인계받는 자가 플로우 차트를 수정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일 거예요. 만약 외부 프로그램으로 플로우 차트를 그린 뒤 사진 형태로 문서에 넣으면, 추후 인수인계받은 사람이 플로우 차트에 약간의 수정이 필요할 때, 아예 처음부터 다시 그려야 하겠지요. 하지만 이 drawio를 이용하면 그 부분도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저장할 때 Export as > URL을 눌러 현재 화면을 웹 주소로 뽑을 수 있는데 누구든 그 주소를 통해 들어가면 기존 플로우 차트를 수정할 수 있거든요! (연필 아이콘을 누르면 수정 화면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대단하죠!

 

수정

만약 팀원들과 공유하고 있는 구글 드라이브 폴더가 있다면, 구글 드라이브 상에서도 플로우 차트 편집 화면으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플로우 차트를 저장한 구글 드라이브 폴더에 들어가, 연결 앱 > diagrams.net을 누르면 되지요. 너무 간편하죠!!!

 

끝입니다 +_+

반응형